MENU

아동 결혼은 인권침해

후진국 아동 결혼 실태 심각
아동 건강과 행복을 위해 각국 정부가 규제 나서야
 
download (1)
 
가난한 후진국일수록 미성년 아동의 결혼은 일반화된 현상이다.
 
images
 
UN은 은 인도에서 18세 미만 미성년 아동의 결혼이 1,400백만 명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국제 사면위원회(Amnesty International)이 국제 여성의 날(3월 8일, International Women’s Day)에 맞춰 제기한 아동 결혼(child marriage) 문제는 상상할 초월할 정도로 심각하다.
 
국제 인권단체의 살릴 쉐티(Salil Shetty)는 “21세기 대명천지에 한 쪽에서는 낙태, 혼외 섹스, 동성애를 불법화하는 마당에 다른 한 쪽에서는 아동 결혼을 묵인하는 나라들이 많다는 것은 충격적이다”고 말했다.
 
download
 
캐나다의 외무부 장관 존 베어드(John Baird)는 어린이 결혼 추방을 외교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5백만 달러의 기금을 조성하고 있다.
 
OB-SR919_marria_G_20120424090332
 
아동 결혼 숫자는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한다. 국제아동구호기금(UNICEF)이 UN 통계에 근거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개발도상국에서는 15-19세의 미성년 여성 4명 중 1명이 결혼하고, 특히 남아시아에서는 3명 중 1명이 결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보통은 최소한 10살 이상 많은 남자와 결혼한다. 방글라데시 같은 나라에서는 신랑의 1/3이 10살 젊은 여자 어린이와 결혼한다.
 
Early Marriage in Ethiopia
 
전문가들은 한 사회의 아동 결혼 허용 여부는 사회, 문화, 종교, 경제적인 요인이 작용한다고 한다. 그리고 아동 결혼을 허용함으로써 어린 여자아이들이 성폭행과 난교로부터 보호되고 인도에서는 가난으로부터 구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전통적인 의식이 깊이 깔려있다고 분석했다.
 
international-womens-day
 
하지만 아동 조혼(Early marriage)은 여러 가지 폐단을 나타낸다. 너무 어린 나이에 결혼함으로써 학업을 계속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가난에서 벗어나기도 힘들다. 또한 어린 나이에 반복되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HIV같은 병에 걸릴 위험도 높고 가정폭력의 희생양이 되기도 한다.
 
아동 결혼의 참상을 고발하는 나타라지(Nataraj)는 “윤리적인, 인권의 관점에서 우리 모두는 보다 나은 세상을 원한다면 힘없는 어린이들에게 일어나는 이처럼 끔찍한 일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인간성을 존중하기 원한다면, 그들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6일(목) ‘아동 결혼에 관한 인권감시(Human Rights Watch on child marriages)’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사하라 사막 남쪽의 말라위 같은 나라에서는 여성 인구의 반이 18세 이전에 결혼한 것으로 나타났다.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March 7, 2014

Filled Under: Headline, News, Old Headline, World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