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모기지] 스몰비지네스론에 대한 이해 ( PART 2)

월드 인 캐나다 독자 여러분 지난 한 주간도 안녕하셨는지요?
오늘의 이야기는 지난호에 이어 스몰비지네스론(PART2)에 관하여 두번째 이야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7. TERM기간은 ?
스몰비지네스론의 최장 상환기간은 10년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은행측에서는 현재 장비 혹은 시설물의 최대사용년한을 10년으로 추정하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만약에 감정시 장비의 사용년한이 5년정도일 경우 상환기간은 5년으로 단축됩니다. 또한 이와 관련 비지네스만 구입시 , 현 LEASE기간이 예를들면 남은기간+OPTION이 도합 7년일 경우 상환기간도 7년으로 단축됩니다. 이 LEASE문제는 아주 스몰비지네스론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입니다. 만약 잔여 LEASE기간이 5년미만일 경우 대부분의 은행들은 이의 승인을 거절합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의 상환능력을 심사시 바로 직결이 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예를들면 10만불을 스몰비지네스론으로 승인을 받았을 경우 LEASE기간이 10년 남고 , 장비의 사용년한이 10년이라 가정시 월 상환액은 대략 $1,106정도가 됩니다. 그러나 이 기간이 7년으로 단축될 경우 월 상환액은 $1,457정도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 결과 증명하셔야 할 여러분의 월 상환능력이 증액되므로 승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6. 이자율은 ?
스몰비지네스론의 이자율은 대부분의 시중은행들은 PRIME+3.00%, 즉 6%를 적용합니다. 어떤분들은 싼 이자를 찾으시는 분도 있는 데, 이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캐나다전국이 거의 공통 이자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저렴한 이자를 찾으시는 분들은 만약에 관련 상업용부동산구입을 계획할 시에는 상업용모기지를 이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러나 상업용모기지는 최소 25%는 다운하셔야 합니다. 스몰비지네스론의 최대 잇점중의 하나가 10%다운으로 건물을 구입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이러한 것을 적극 활용하시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기는 스몰비지네스론과 관련 월상환금은 전액이 비지네스경비로 처리되므로 절세의 효과와 저축효과가 동시에 있는 일석이조의 아주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자격이나 형편이 되시는 분들은 많이 활용하시기 권해드립니다.
 
7. FEE는 ?
신청하신 스몰비지네스론이 승인을 받게되면 승인받은 금액의 2%를 캐나다정부에 REGISTRATION FEE의 명목으로 지불하셔야 합니다. 이 금액은 정부에서 스몰비지네스론 프로그램의 운영자금으로 사용합니다. 이 비용은 따로 지불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8. 그러면 나의 책임은 ?
스몰비지네스론은 대출금액의 75%를 정부에서 보증합니다. 최악의 경우 사업체가 문을 닫게 되거나 파산의 경우에는 대출금액의 75%는 정부에서 보증하므로 은행은 정부에서 스몰비지네스론 금액의 75%에 해당되는 부분을 보상 받게됩니다. 그러나 신청인 본인은 대출금액의 25%를 책임지셔야 합니다. 이것을 개인보증(PERSONAL GUARANTEE)이라 합니다. 주택을 소유하신 분들은 별 문제가 없으나 그렇치 않은 경우 일부은행에서는 25%에 해당되는 금액을 현금(TERM DEPOSIT OR GIC등)으로 담보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9. 누가 심사하고 결정하나?
스몰비지네스론의 심사와 결정은 전적으로 관련은행이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관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의 모든 절차가 완료된 후 정부에 등록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정부측에서는 추후 이 건과 관련 문제(모기지불이행등)가 빈번히 발생되거나 , 이러한 문제발생 비율이 정부에서 정한 상한선을 넘을 경우 정부에서는 해당은행에 제재를 가하게 되어 결국은 스몰비지네스론을 취급하지 못하게 되는 은행도 있습니다.
 
지면 관계상 이만 줄이겠습니다. 다음호에 PART 3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모기지나 상업용모기지와는 달리 업종에 따라 절차도 복잡하고 시일도 많이 소요됩니다. 권해드리기는 주위의 경험이 많으신 모기지브로커와 오퍼를 작성시부터 상의 후 조언을 받아 진행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건강한 한주 되시기 바랍니다.
 
Yoon Jae Nam남 윤재
Lic : # M08002616
전 화 : 416-566-6071
이메일: namyoonjae@gmail.com or namyoonjae@naver.com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March 11, 2014

Filled Under: Column, Economy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