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모기지] 스몰비지네스론에 대한 이해 (PART 3)

월드 인 캐나다 독자여러분 지난 한 주간도 안녕하셨습니까? 오늘의 이야기는 스몰비지네스에 대한 이해, 마지막 편입니다.
 
10. 자금의 용도는?
스몰비지네스론은 사업체의 인수 혹은 확장등과 관련 하여 사용하실 수 있으나, 아래의 용도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 운영자금 (WORKING CAPITAL)
– FRANCHISE FEE
– APPRAISAL AND LEGAL COST
– 권리금 (GOODWILL)
– 스탁자금(INVENTORY)
만약에 위에 나열된 용도로 자금이 필요하실 경우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즉 대부분의 무형적인 것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참고로 스탁자금으로는 별도의 INVENTORY LOAN프로그램이 있으며, 운영자금용으로는 다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1. 진행과정중 중요한 사항은 ?
11.1. CREDIT의 문제
모기지의 시작은 언제나 크레딧체크로 시작됩니다. 특히 스몰비지네스론은 이 신용문제를 아주 중요시 합니다. 보통의 경우 650점이상의 점수와 과거에 연체사실이 없는 CLEAN RECORD를 요구하나, 일부 은행은 720점이상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본인의 크레딧은 평소에 잘 관리하시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1년에 1회정도는 본인이 직접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스욕의 YONGE ST.과 FINCH교차점에 보시면 XEROX빌딩이 있습니다. 지하의 FOOD COURT에 가시면 크레딧조사기관이 있습니다. 본인이 신청하실 경우 크레딧점수에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이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FREE로 받는 것과 비용을 내시고 받아보시는 2가지가 있는 데 비용을 내시는 것이 점수도 나오고 내용이 충실합니다. 만약 조사후 정정하실 점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바로 정정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간은 대략 2주정도 소요됩니다.
 
11.2. 자산문제
이 자산의 증명문제 역시 중요합니다. 스몰비지네스로은 담보보다는 신청인의 능력을 심사하기때문에 어느정도는 비지네스를 운영할 수 있는 충분한 자산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는 대략 3가지정도로 표현하게 됩니다.
– PERSONAL FINANCIAL STATEMENT (자산보유현황)
– 최근 3년간의 PERSONAL INCOME TAX RETURNS(개인 소득보고)
– 다운페이자금증명(주로 BANK STATEMENT)
다운페이자금은 주택구입시와 마찬가지로 최소 90일이상 본인의 은행구좌에 예치되어
있거나 , 혹은 본인의 자금임을 증명하여야 합니다.(주택이나 비지네스의 매각자금일 경우)
 
11.3. BUSINESS PLAN
이 사업계획서에는 향후 추진하려는 사업체에 대한 향후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이 사업계획서는 주로 전문회계사에 의뢰하게 됩니다. 이 사업계획서의 주된 목적은 은행으로 하여금 스몰비지네스론의 승인에 관한여 확신을 갖게해주는 것 입니다. 그외 다른 목적은 현재의 FINANCIAL STATEMENT가 충분치 않을 경우 이를 보완하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본인이나 혹은 주위의 분들이 은행의 가이드라인에 맟추어 작성하실 수도 있으나 위험부담이 크게 되므로 결국 전문회계사가 작성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사업계획서에는 최소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신청인의 관련 동종업계의 경험여부(운영자 혹은 최소 MANAGER로써)
– 향후 어떻게 비지네스를 운영하여 비지네스론을 상환할것인가에 대한 계획
– 운영하고자하는 비지네스의 향후 추정 FINANCIAL STATEMENT, BALANCE SHEET
– 신청인이 사업체에 어느정도를 투자할 것 인가?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으나 위의 나열된 내용은 최소한의 기본 사항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이 사업계획서는 은행의 요구에 따라 몇번의 수정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대부분의 은행은 신청액수가 5만불미만일 경우 이를 생략하는 경우도 있으나, 5만불이상일 경우에는 필수입니다.
 
12. OFFER작성시의 주의 점은 ?
사업체를 구입코자 OFFER를 작성시, 주의하실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동산중개인 , 모기지브로커와 사전에 협의를 거처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BREAKDOWN하셔야 합니다
사업체를 구입시 구입총가격만 작성하지 마시고 이를 BREAKDOWN하여
권리금(GOODWILL), 장비(EQUIPMENT) 와 LEASEHOLD IMPROVEMENT의 3가지로 분류하여 총 구입금액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FINANCIAL CONDITIONAL PERIOD
스몰비지네스론 승인 기간을 일반 주택구입시(보통의 경우 5일)와는 달리 최소 3-4주정도 필요함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서류가 준비되고 승인이 확정되는때까지는 약 4주정도 소요됩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스몰비지네스론에 대한 이해를 마치겠습니다만 특히 스몰비지네스론은 업종에 따라 취급은행도 다르고, 또한 업종에 따라 쉬운업종과 그렇치 않은 업종도 있습니다. 사전에 오퍼를 작성하시는 단계부터 주위의 모기지브로커와 충분한 협의를 거처 진행하시기 권해드립니다. 만약 스몰비지네스론에 관하여 문의가 있으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 건강한 한주 되시기 바랍니다.
 
Yoon Jae Nam남 윤재
Lic.# M08002616
전 화 : 416-566-6071
이메일 : namyoonjae@gmail.com or namyoonjae@naver.com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March 15, 2014

Filled Under: Column, Economy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