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핵안보정상회의, 핵물질보유 최소화 권고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
고농축우라늄, 플루토늄 등 핵물질 보유 최소화
플루토늄 44톤 보유 일본에 큰 부담
 
World_Forum_Convention_Center_during_the_2014_Nuclear_Security_Summit_-_2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각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24일 네덜란드 헤이그 월드포럼센터에서 열린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에서 고농축우라늄(HEU)과 재처리를 통해 추출된 플루토늄 등 핵무기 개발에 전용될 수 있는 핵물질의 보유량을 최소화하도록 각국에 권고하는 내용의 합의문이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9857243
 
교토통신은 25일(현지시간) 폐막하는 이번 회의의 합의문인 ‘헤이그 코뮈니케(Hague Communique)’ 초안에 이 같은 내용이 담겼다고 전했다. 초안은 핵연료 및 고준위 핵폐기물의 관리에 대한 적절한 보안 계획을 수립할 것을 장려하고 있다.
 
9464f7f0-b0c9-491b-b4e6-f54df187408a
 
코뮤니케는 핵물질의 성분 분석을 통해 생산국가를 특정하는 ‘핵감식(nuclear forensic)’ 분야의 진전을 환영하고, 오는 7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핵감식 관련 국제회의 주최를 환영한다는 내용도 초안에 담겼다. 또한 핵 불법거래의 방지, 대응, 처벌 등을 위한 각국 간 정보공유를 장려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0
 
이같은 권고안은 핵탄두 5천개를 제조할 수 있는 양의 플루토늄 44톤 이상을을 보유한 일본에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폐연료봉 재처리공장을 포함한 ‘핵연료 주기(채광, 정제, 사용, 처분) 전 과정에 대한 시설을 완비한 일본은 마음만 먹으면 단기간에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잠재적 핵무기 보유국’으로 분류돼 왔다.
 
일본을 향해 “플루토늄을 왜 대량 보유하느냐”는 국제사회의 의혹과 지적의 목소리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March 25, 2014

Filled Under: Headline, News, World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