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단독 인터뷰] 데이빗 소크네키 “시 효율적으로 운영되게 하겠다”

토론토 시장 후보 데이빗 소크네키를 만나 그의 공약과 한인에 대한 이해, 그리고 토론토 시에 대한 비전에 대해서 들어보았다.
 
말쑥한 외모를 가진 그는 대화하는 동안 날카롭고 스마트한 이미지가 전달됐다. 그 인상만큼이나 인터뷰 내내 날카로운 답변들이 쏟아졌다.
 
사업가 출신 정치인답게 그는 시의 정책에 있어서도 철저한 경제논리로 접근했다. 효율성과 빠른 진행, 투자대비 효과를 강조했다.
 
David Soknaki
 
인터뷰를 통해 한인커뮤니티에 후보님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한인분들께 인사 말씀과 본인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먼저 저는 한인 커뮤니티가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매우 강한 공동체로서 우리 시와 캐나다의 중요한 한 구성원이 되었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한인 사회를 대표하며 시 의정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조성준 시의원과 수도 없이 많이 얘기해서 한인커뮤니티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한인 커뮤니티는 젊은이들과 어른들 모두 강하고 캐나다 커뮤니티와 잘 융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커뮤니티에도 좋은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캐나다 가족의 한 구성원입니다. 매우 강한 한인 커뮤니티가 아주 자랑스럽습니다.
 
저 자신에 대해서는, 저는 약 35년전에 개인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음식 사업이었는데 식재료와 양산되는 음식이었습니다. 지금은 한국을 포함해서 30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선거가 시작되기 전인 지난 12월에 저는 서울의 유통업체를 방문했습니다. 인천으로 가서 한국 곳곳을 차로 다녔습니다. 강남의 임페리얼 호텔에 묵었는데 저는 지하철시스템에 감탄했습니다. 정말 멋진 시스템이었습니다. 또한 고객사들을 방문했는데 굉장히 밀집되어 있었는데 깔끔했고 깨끗했습니다. 그리고 자부심이 있었는데 아주 보기 좋았습니다. 자랑스러워 할만한 것이 많았습니다.
 
저는 저 대신 사업을 돌봐줄 2명을 고용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스카보로에 살고 있었습니다. 저는 구 스카보로 시의 시의원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예산위원회의 부의장이 되었습니다. 저는 어느 부분에서는 시장의 역할을 했습니다. 스카보로시가 토론토시로 통합되면서 대도시가 되었을 때 저는 선출되어 멜라스트맨 시장 행정부에서 부의장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데이빗 밀러가 시장이 되었을 때 저는 그의 예산위원회 의장이 되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이후로 저는 3번의 선거에서 선출되었고 저 스스로에게 “이제 내려 놓을 때야.” 라고 말했고 실제로 내려놓았습니다.
 
저는 정치로 돌아갈 생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4년간은 토론토시는 정말 어려웠고 불행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돌아올 것을 결심했습니다. 그래 지난 1월에 시장선거에 뛰어들기로 결정하고 등록했습니다.
 
David Soknaki
 
한인 커뮤니티에 대해서는 어떤 이해를 하고 계신가요?
 
캐나다에서는 대부분 조성준의원을 통해서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둘 다 스카보로 시의원입니다. 우리는 그의 커뮤니티에 대해서 그가 걱정하는 부분에 대해 함께 해결해 왔습니다. 그건 비단 한인 커뮤니티뿐만이 아니라 그가 대표하는 지역구의 모든 주민을 말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제가 시장후보로 나섰을 때 조의원과 마주앉아 좋은 만남을 많이 가졌습니다.
 
토론토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문에 들어섰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다닐지 걱정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대중교통, 통근문제가 가장 시급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스카보로 지역에 LRT(경전철)을 세워야 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왜냐면 사람들에게 적은 비용으로 빨리 해결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중교통이 제 1순위 우선 과제이고, 2번째가 변화입니다. 포드는 제가 사람들로부터 듣는 바꿔야 하는 문제입니다. 3번째는 경제, 일자리, 번영입니다.
 
공약에 보면 공공안전시스템을 현대화하겠다고 했는데 계획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우리는 세대를 거치면서 공공안전에 대해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의미하는 것은 우리 경찰 위원회와 경찰국장은 밖으로 나가서 우리가 이뤄놓은 많은 변화들처럼 그들도 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구 통계는 변했습니다. 토론토는 더 다양해졌을 뿐만 아니라 노령화되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범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기술이 변했고 정치도 변했습니다. 기대도 변했습니다. 우리가 경찰이 하기 원하는 것에 관해서는, 우리의 어떤 종류의 범죄에 대한 생각은 변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기대하는 경찰의 행동에나 그들이 더 적절히 임무를 수행하는 데에는 우리의 어떠한 것도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우리는 전략적으로 경찰에 대해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많이 변했는데 경찰은 그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대중으로서 우리 자신에게 질문해야 하는 것은 경찰의 수가 적절한지, 우리가 옳은 일을 하고 있는지. 아마도 그들 중 어느 정도는 다른 부서로 가야 하는지, 범죄예방 같은, 우리가 과학기술을 이용해 수사할 수 있는지 등등. 여기에 들어가는 수십억달러의 예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가 말하고 싶은 것과 우리가 해야 할 것은 공공안전과 경찰업무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원하고 무엇이 필요한지 말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같은 문제로, 저는 소방차와 응급차를 포함한 응급서비스에 대해서도 같은 작업을 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또다시, 그런 예산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그 이유는 인건비입니다. 세상은 변해 우리의 소방관들이 15% 이하로 아주 작은 시간 동안 화재와 싸우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는 아니지만 그들은 나쁘고 잘못되었습니다. 그들은 일을 원합니다. 하지만 일은 변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대로 그들이 하게 하기 위해 결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변화를 위해 후보가 되었습니다. 예산에 있어서 문을 여는 것뿐만 아니라 시를 운영하는데 변화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우리가 하는 거대한 일들에 대해서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도시가 되게 하기 위해 그런 것들을 다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David Soknaki
 
경찰문제와 관련해서 최근에 경찰에 의한 총기사고가 증가하고 있고 무죄한 시민들에 대해서 경찰의 공권력이 남용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사람들은 경찰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정작 그들은 사람들을 보호해야 함에도 말입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시겠습니까?
 
이건 제가 경찰과 아주 가깝게 일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찰 위원회에 소속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각 개별적 경찰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과 동시에 시민들이 감독하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당신의 질문에 대해서 제 의견은 시민 감독의 수준을 높이는 것과 경찰들이 우리가 자랑스러워하는 방법으로 일하고 있다는 확신을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나쁜사람들에게서 안전하다는 것뿐만 아니라 좋은 사람들로부터도 안전하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이지요.
 
같은 문제로 예를 들면, 흑인 젊은이에 대한 검문 문제로 몇건의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저는 아주 강력하게 이야기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성공한 숫자를 보여달라, 아니면 그렇게 하지 말라.” 이런 행동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크게 상처 주는 일이고 전체 커뮤니티도 상처 주는 일입니다.
 
경찰은 그들의 신뢰를 되찾기 위해 많이 변하고 또 변해야 합니다. 준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변화가 이뤄지면 우리가 바라보는 경찰과 공공 안전 전체가 변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대가 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아마도 그래서 아무도 건드리기를 원하지 않았던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치를 하기 전에는 사업가셨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이었습니다. 사업과 정치의 차이를 설명해주시겠습니까?
 
모든 사람들이 한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각각의 결정이 간단합니다. 우리는 이익을 내기 원하고 길게는 회사가 가치가 있게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조직에 속한 모든 사람들이 같은 방향으로 갑니다.
 
정치는 아주 어려워요. 모든 사람들이 같은 방향으로 가지 않거든요. 사실, 제가 지금 말하는 방향은 다른 누군가 원하는 방향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성이라는 것 또한 중요한 것입니다. 제가 수표에 싸인을 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제가 시장이라 하더라도 저는 한명의 목소리일 뿐이고 사람들은 그들이 가장 관심있는 것을 할 것입니다. 목표는 지도력, 사람들을 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리드하는 설득력, 사람들을 건설적으로 절제시키고 격려하는 것, 대중의 편에서 알 수 있는 기대감을 높이는 것입니다.
 
제가 사업을 통해 배운 것은 팀웍과 지도력입니다.
 
David Soknaki
 
사업가이셨습니다. 한국 이민자 중에 많은 분들이 스몰 비즈니스를 경영하고 있고 많이 어려운 가운데 있습니다. 스몰 비즈니스를 부양하기 위한 방법이 있으신가요?
 
많습니다. 사실 제가 처음 토론토 무역위원회에서 이야기했을 때 스몰 비즈니스에게는 절대적인 많은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무엇보다 저는 예산위원장이었을 때 산업지구에 대한 재산세를 인하했습니다. 그 계획은 2년 후에 파기되었는데 저는 계속 할 것입니다. 그래서 세율을 약간 낮출 것입니다.
 
저는 또한 스몰 비스니스에 개별적으로 등록해야 하는 많은 서류가 있고 자주 갱신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을 온라인으로 하도록 할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사람은 사업등록 비용을 첫해의 시작에 내는 것이 아니라 그해가 끝나는 시점에 내도록 할 것입니다. 사업하는 사람들이 첫해에 부도가 날 수도 있는데 이런 작은 비용들이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계속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저는 라이어슨이나 대학에서 오는 학생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일합니다. 소프트웨어 작업과 시에서 이용 가능한 많은 오픈 데이타를 이용해서, 그게 가능하다면 비즈니스 지도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래서 어디에 어떤 비즈니스가 있고 어디에는 없는지 찾아낼 수 있지요. 그리고 저는 또 하나 제안하기를 시청에 상주하는 사업가를 두는 것입니다. 시청에 사업가를 두어서 시청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사업가적인 철학을 주어 시의 번영을 가져오도록 하는 것도 우리에게는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재산세에 대해서 물어봐야겠습니다. 예산위원장으로 있을 때 재산세를 올리셨는데 맞나요?
 
3% 입니다. 거주용 주택은 3%입니다. 하지만 상업용 재산세는 905 지역보다 4배가 높습니다. 그래서 토론토는 매우 높은 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할 것이고 말하고 있는 것 중 중요한 것이 비즈니스 세율을 점점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입니다.
 
David Soknaki
 
젊은이들이 직업을 못 찾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이 있을까요?
 
먼저는 청년들에게 기업가 정신을 가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가 처음 시작할 때는 큰 회사에서 일하는 게 목표였습니다. 지금은 사람들이 자신의 사업을 시작함에 따라 기업가 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할 뿐만 아니라 시가 도울 수 있습니다. 시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많은 돈을 사용해야 하고 환경을 조성하고 우리가 할 것은 어떤 자리가 가능한지 찾고 그리고 그 일을 위해 교육 시키는 일입니다. 젊은이들의 일자리를 위해 우리가 할 일은 명확합니다. 그것은 그들이 임시적으로 하는 일이 아니라 진짜 일을 구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저는 시장실에 건축정책에 있어서 감독관을 고용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일이 천천히 진행되어서 우리의 프로젝트들이 충분히 빨리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인프라에 우리의 돈이 들어가 있습니다. 누군가가 일을 정리해서 빨리 진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외국 자본이 유입되면서 주택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따라서 재산세가 많이 올랐는데요. 시의 재정에는 좋겠지만 주민들은 높은 렌트비와 재산세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재산세를 내리실 생각이 있으신지요? 아니면 이를 해결할 다른 계획이 있으신가요?
 
양도세에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세율은 평균 주택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 세율을 최근 10년간 변하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지금 집을 사는 사람들은 10년 전과 같은 세율로 집을 사는 것입니다. 저는 양도세에 대한 개혁을 선언했습니다. 제가 시장이 되면 물가 상승률을 반영할 것입니다. 그것은 새집을 사는 데 있어서 부담을 덜어줄 것입니다.
 
세금 구조에 대한 혁신적인 개혁안이 있나요?
 
네, 양도세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그것을 바꿀 것입니다. 재산세와 관련해서는 우리는 비즈니스와 다세대 주택에 대해서 계속 줄여나갈 것입니다. 기존 세율에 대해 전체적으로 존중하면서 우리는 물가 상승률 폭을 유지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가 대중교통에 자금이 사용된다면 우리는 그것에 대해 다른 별도의 세금이 필요할 것입니다.
 
David Soknaki
 
다른 나라에 비해 지하철 요금이 비쌉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저는 한국처럼 시간과 거리에 대한 요금제도 실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이나 노인층과 같은 대상들에게 요금할인을 계획하시나요?
 
페스토 카드를 도입하면 우리는 많은 옵션이 가능합니다.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요금을 정할 수 있고, 가난하거나 노인의 경우도 다른 카드를 살 수가 있습니다. 그들은 보조할인을 받을 수 있지요. 다른 한편으로 저는 현금에 대한 요금 인상을 지지합니다. 그래서 전자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늘어나리라고 믿습니다.
 
학교 폭력과 10대 자살 문제에 대한 복안이 있으신가요?
 
그것은 학교위원회의 문제이지만 저는 폭력은 어디서든 인정 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찰에 신고할 때, 우리는 사람들이 존중받도록 해야 합니다. 사회의 어느 부분에서도 폭력은 근절해야 합니다.
 
David Soknaki
 
지하철보다 LRT를 지지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LRT에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우리 선거사무실에서는 그에 대한 매우 많은 자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용이 덜 들면서도 더 빨리 지을 수 있습니다. 비용의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커뮤니티의 필요에 해결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론토에 사는 모든 사람이 다운타운으로 출근하는 것은 아니므로 대중교통의 필요에 더 적합할 것입니다. 이 경우 많은 돈을 따로 뺄 수 있습니다. 돈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요? 주(province)는 시 지하철의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 돈을 전부 다 지하철에 써버리는 것은 바보 같은 것입니다. 마치 여러분이 평생 필요치도 않을 것에 매해 60달러를 지불하는 것과 같습니다.
 
어떻게 정치를 하게 되셨지요?
 
의도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사는 스카보로 지역의 정치인이 공원을 변경하는데 아무런 상의 없이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몇명의 이웃이 같이 의견을 제공했는데 그들은 관심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줬습니다. 그래서 제가 정치에 개입하게 되었습니다. 몇가지 요청에 대해서는 답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지역 시의원이 은퇴를 결정했고 그래서 저는 커뮤니티 선거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시도에서는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카보로 시장이 되었습니다. 왜냐면 사람들이 저를 알았고 제가 어떻게 일했는지 알기 때문에 저를 뽑아주신 것입니다.
 
David Soknaki
 
왜 정치에서 물러나셨던 거죠?
 
저는 3번의 임기를 일했습니다. 어떤분들은 3번의 임기로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믿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겠죠. 시의회는 좌익으로 흘렀고 저는 정책에 있어서 어떤 것들은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물러날 때가 된 거지요.
 
왜 다시 정치로 돌아오게 된 거지요?
 
돌아오지 않을 생각이었어요. 그런데 지난 4년간 토론토 시는 큰 도전과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시의회에 참여해 같이 일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저도 그렇게 믿고 그래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정치적인 꿈이 무엇인지요?
 
저는 주나 연방선거에는 관심 없습니다 오로지 시장에만 생각이 있습니다. 선거에 뛰어드는 사람은 누구나 주나 연방의원을 생각합니다. 문제는 여러분은 움직이는 두뇌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주나 연방선거를 보는 자세에 대해서 그들은 여러분이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당만 보고 투표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신념은 함께 일하면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시장직에 매력을 느낍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우리는 사람들을 함께하게 하고, 함께 일할 수 있고, 그리고 해결책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그것이 제게 중요한 것입니다.
 
David Soknaki
 
개인적인 것을 좀 묻겠습니다. 출신 국가가 어떻게 되시나요?
 
동유럽입니다. 정확히는 폴란드입니다. 저의 증조부께서 1차 세계대전 이후에 오셨습니다.
 
세계 많은 도시를 다녀보셨을 텐데, 어느 도시가 가장 이상적이었나요?
 
여기입니다.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도시 중에 하나에서 살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좋지 않은 면을 지적해 주셨지만 반면에 전 세계에서 이곳으로 몰려오고 있습니다. 네 어디는 대중교통이 더 좋고, 어디는 세율이 더 낮지요.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여기에는 균형이 있고 아름다운 곳입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도시들을 보았지만 저는 토론토가 적절한 크기에, 적적한 인구밀도, 더 많은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도시라고 말합니다. 한가지 이런 것을 망쳐버릴 위험한 것이 있습니다. 저는 조화시킬 수 없는 것을 조화시키는 어려움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계속 시도해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좋은 도시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희망의 메세지를 남깁니다. 왜냐면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도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취재>
윤덕현 수석기자
이병덕 사진기자
이재웅 인턴기자
 
<데이빗 소크네키 프로파일 보기>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June 16, 2014

Filled Under: Global People, GTA, Headline, News, Old Headlin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