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조대식 대사, 존스톤 캐나다 총독에게 신임장 제정

조대식 대사는 6.1(월) 10시 Rideau Hall(총독관저)에서 David Johnston 캐나다 총독에게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장(letter of credence)을 제정하였다.
 
Johnston 총독은 환영사에서 90년대초 캐나다에서 외교관으로서 해외근무를 시작한 조 대사의 고향 귀환을 환영(“Welcome home”)하면서, 한-캐 간 오랜 교류의 역사, 2013년 2월 본인의 한국 방문 경험, 2013년 양국 수교 50주년 및 2014년 박 대통령의 캐나다 국빈방문을 언급한 후 한국과 긴밀한 파트너로서 협력해 나가기를 기원한다는 메시지를 표명하였다.
 
조 대사는 또한 Johnston 총독과 별도의 면담을 갖고 한-캐 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심화를 희망하는 박 대통령의 말씀을 전달하였다.
 
이에 대해 총독은 박 대통령님과의 수차례 만남(2013.2월 방한, 2014.9월 캐 국빈방문 등)을 상기하고, 특히 금년초 리콴유 전 싱가폴 총리의 국장(國葬)에 참석한 계기에 박 대통령님과의 환담에서 대통령님이 총독의 자녀들 이름까지 거명하면서 안부를 문의하였다면서 박 대통령님의 캐나다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하는 등 박 대통령님과 한국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언급하였다.
 
한편, 조 대사는 총독에게 한국 대사로서 지난 50년간 한-캐 양국관계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토대로 새로운 50년을 성숙의 50년으로 만들기 위해 진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그간 양국관계 성장을 주도해온 4개 기둥(정치 유대관계의 강화, 경제협력관계의 심화, 인적교류의 증진, 한인사회의 성장)을 더욱 확대 및 심화하여, 양국간 협력 잠재력을 현실화해 나갈 구상임을 표명하였다.
 
총독은 교육, 교역, 교류가 국가간 관계강화를 위한 삼각형의 꼭지점을 구성한다면서 한-캐 양국이 지식협력 파트너로서 최적임을 언급하고 대학간 교류를 포함한 지식교류의 활성화를 희망하였다. 또한, 과학기술협력혁신협정 등을 포함한 대학간 교류 등 지식교류 증진, 청년교류 프로그램 활성화를 기대하였다.
 
조 대사는 과거 캐나다가 역사적으로 한국의 발전에 기여한 사실을 언급하고 향후 캐나다의 차세대를 대상으로 사회적 기여 및 글로벌 시민의식 배양 등에 관해 설명할 기회를 많이 가지려 한다고 하자, 총독은 차세대를 대상으로 조 대사와 함께 강의를 하는 방안도 좋을 것이라고 답변하였다.
 
오늘 신임장 제정식에서는 조 대사 이외에도 베네수엘라 등 5개국 신임 대사들이 참석하였다. Johnston 총독은 신임 대사들에 대한 전체 환영사에서 한국에 대해 가장 긴 시간을 할애하면서 양국 간 각별한 관계를 언급하고 한국에 대한 우의를 보였다.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June 2, 2015

Filled Under: Canada Life, Performanc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