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저커버그, 딸을 위해 “페북 지분 99% 기부”

마크 저커버그(31)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와 그의 부인인 소아과 전문의 프리실라 챈(30)이 페이스북 지분의 99%를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2주 전쯤 태어난 첫딸 ‘맥시마 챈 저커버그’에게 보내는 공개편지 형식을 통해서다. 시가로 따지면 450억달러(약 52조원)에 이르는 엄청난 금액인데다, 지금까지 기부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미국의 거부들 가운데 꽤 젊은 축에 속해 있어 이 부부의 ‘아름다운 나눔’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저커버그는 1일(현지시각)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딸의 출산 소식을 알리며, 자신의 기부 구상을 밝혔다. 그는 “자선단체인 ‘챈 저커버그 이니셔티브’를 세워 페이스북 지분 99%를 평생에 걸쳐 기부할 계획”이라며 “초기 사업으로 개인화된 맞춤형 교육, 질병 치료, 사람간 이어주기, 강한 공동체 만들기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소개했다.
 
저커버그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보면 ‘딸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을 띠고 있지만 실제로는 강한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저커버그는 “너(딸)의 세대를 위한 우리의 희망은 두 가지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그것은 인간의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아울러 평등을 증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잠재력 향상’과 관련해 “인간이 얼마나 위대한지에 대한 경계를 넓히는 것”이라며 학습, 질병 치료, 환경보호 등을 화두로 제시했다. 그는 ‘평등 증진’은 “태어난 국가나 가족, 환경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이러한 (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에 확실히 접근할 수 있느냐의 문제”라며, 이를 위해 가난과 기아 퇴치, 포용적이고 따뜻한 공동체 건설 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남편인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와 함께 세계 최대 자선재단 ‘빌 앤 멀린다 게이츠 재단’을 이끄는 멀린다 게이츠는 댓글을 통해 “당신이 오늘 보인 모범은 우리와 전세계에 영감을 줄 것”이라고 칭찬했다. 기부문화 확산에 앞장서온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도 “두뇌, 열정, 이런 규모의 자원이 합해져 수백만명의 삶을 바꿀 것”이라고 평가했다.
 
실리콘밸리를 비롯해 미국에서는 ‘자선 자본주의’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축적한 부를 사회와 이웃에 돌려주는 문화가 정착돼 있다. ‘부의 대물림’을 당연시하는 한국 경제계의 풍경과는 대조적이다.
 
[한겨레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028&aid=0002298686]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December 2, 2015

Filled Under: World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