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미 셰일가스 대부’ 의문의 교통사고 죽음

미국 셰일가스(진흙이 쌓여 만들어진 퇴적암층에 갇혀 있는 천연가스)·오일 개발의 선구자로 꼽히는 오브리 매클렌던(aubrey mcclendon, 56) 전 체서피크 에너지 최고경영자(CEO)가 2일 교통사고로 숨졌다. 입찰 담합 혐의로 기소된 지 하루 만이자, 검찰 출두를 불과 2시간 앞두고 일어난 사고여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매클렌던은 이날 오전 9시쯤 오클라호마주 오클라호마시티에서 고가도로 기둥을 들이받고 불탄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가 타고 있던 차량은 제한 속도를 넘겨 시속 80㎞로 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법무부는 2007∼2012년 사이 오클라호마주 원유·천연가스 광구 개발권 입찰 과정에서 체서피크사가 낙찰되면 경쟁 업체들에 대가를 지불하기로 담합한 혐의로 매클렌던을 기소했다. 이 때문에 그가 심리적 압박을 이기지 못해 자살했거나 담합 공모 업체에 의해 타살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1989년 29세의 나이로 에너지 벤처업체 체서피크를 세운 매클렌던은 20여년 만에 자신의 회사를 엑슨모빌에 이어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천연가스 기업으로 키웠다.
 
특히 막대한 매장량에도 채굴 기술이 없어 업계가 ‘그림의 떡’으로만 여기던 셰일가스를 수압파쇄법(다량의 물을 고압으로 뿌려 퇴적암층을 깨는 방식)으로 추출해 “미국 에너지 산업을 부활시켰다”는 찬사를 받았다.
 
한때 1억 달러(약 1214억원)가 넘는 연봉을 받아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버는 CEO’로 꼽히기도 했다. 하지만 자신이 도입한 셰일가스 채굴 기술이 천연가스 공급 과잉이라는 부메랑이 돼 돌아오면서 3년 전 CEO 자리에서 쫓겨나는 아픔을 겪었다.
 
[서울신문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081&aid=0002693807]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March 3, 2016

Filled Under: World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