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10대들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10가지 팁

최근 풋볼 선수 제이미 윈스턴(Jameis Winston)은 초등학생들에게 “소년들은 “강해야” 하고 소녀들은 “조용하고, 공손하고, 착해야 한다” 고 발언해 많은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비판자들 역시 아직도 많은 사람들, 심지어 어린 아이들 조차도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있어서 성별을 반영한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또한 강조했다.
 
오늘날 많은 부모들은 자녀들이 느끼는 행복하고, 슬프고, 화나고, 자랑스러운 감정을 건전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아직도 우는 소년들이 약하거나 너무 감정적이라고 불리는 것이 현실이지만 더 큰 남자 아이들도 우는 것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심리치료사 다나 캐스퍼(Dana Kasper) 는 “아이들의 정서적 건강을 책임지는 것이 소년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도와주는 큰 첫걸음이다.” 라고 말한다.
 
“슬픔과 좌절은 나이와 무관하게 우리 모두에게 타고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있음을 말해주는 것이죠.”
 
허핑턴 포스트 캐나다(The Huffington Post Canada)는 10대 소년들이 그들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팁들을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왜 건강하고 중요한지에 대한 이유와 함께 소개했다.
 
Extracurricular activity
 
1. 모든 아이들은 감정을 느낀다
 
연구에 따르면 소년들은 마치 어린 아기처럼, 소녀들보다 더 감정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러나 아이들이 나이를 먹으면서 이 사실은 변하게 된다. 왜냐하면 소년들은 감정적이지 않게끔 사회화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은 감정들이 사라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감정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소년들의 발달에 안좋은 영향을 준다.
 
2. 학교생활의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
 
2013년 발표된 연구보고서 ‘The Rise of Women’ 은 어린시절과 청소년기에 남자다움과 소년다움에 대해 편협되게 정의하는 것이 그들의 교육적 성공에 해를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예로 들어, 때로는 소녀들에게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되는 연극이나 음악 같은 특별활동을 하는 소년들은 더 좋은 성적을 받고 학교 활동에 더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eenage Problems, Social Issues and Bullying
 
3. 자살을 방지할 수 있다
 
10대 소년들은 10대 소녀들보다 더 높은 자살율을 보이고 있으고 그러한 행동은 때때로 주변 친구들에게 충격을 주기도 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남성들이 그들의 전반적인 건강에 심각하거나 위험스러운 상황에 처했을 때조차 그들의 감정을 억제하도록 사회적으로 기대되어 진다고 믿는다.
 
예를 들면 사랑하는 이의 죽음을 경험하게 되었을 때 슬픈 것은 당연할 뿐만 아니라 더 큰 문제의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소년들이 슬픔을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4. 10대는 성격 발달에 중요한 시기다
 
2010년의 한 연구에 의하면 소년들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과다한 남자다움의 고정관념을 가지게 되고 덜 감정적이게 된다.
 
이러한 고정관념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것은 아이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메시지를 받는 사춘기 직전과 사춘기 시기에 중요하다.
 
012010_COMMUNITY HIGH 4-13 LON
 
5. 더 나은 성인 남성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10대인 소년들은 언젠가 다 큰 성인 남자가 될 것이다. 그리고 누군가의 남편이 될 것이고 누군가의 부모가 될 것이다.
 
소년들이 감정적으로 건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나중에 그들이 어른이 되어서도 그러한 태도를 유지할 가능성을 높여주며, 인간 관계에 있어서도 그러한 태도가 유지될 수 있게 한다.
 
지금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그리고 열린 마음으로 표현할 수 있는 10대 소년들은, 나중에 아빠가 되어서도 자신의 아들에게 같은 것을 가르쳐 줄 수 있다.
 
6. 당신이 슬픔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생각해보라
 
“아이들의 거울은 우리 어른들이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우리들은 어떻게 슬픔과 좌절을 표현하는 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은 도움이 된다.” 라고 캐스퍼는 말한다.
 
당신의 집에서 아빠, 엄마로서 어떻게 슬픔을 표현하는지 생각해보라. 슬픔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과 슬픔에 대해서 말하는 것을 꺼리끼지 않는 태도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슬픔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중요한 부분이 된다.
 
Professional Syrian footballer Shaher Shaheen at Nizip refugee camp in Turkey
 
7. 소년들에게 감정을 공유하는 방법을 알려주자
 
“감정을 나눌 수 있는 긍정적인 방법들을 보여주는 것이 다음 단계다.” 라고 캐스퍼는 말한다.
 
그녀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지한 고민을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을 제안했다. 편안하게 가족회의를 가지며 또는 저녁을 먹으며 스스로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말이다.
 
이 방법은 10대 남자아이들에게 집과 가족이 꺼내기 어려운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기에 안전한 곳이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8. 매일 일상의 이야기를 하자
 
당신의 아이와 몇 분씩 이야기를 나누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은 당신이 자녀들의 10대 시기을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시작이다.
 
이러한 실천은 아이들이 어떠한 고민이 있을 때 그것에 대해 조용한 여유를 갖게 해주고, 당신이 아이들의 하루에 대해서 듣고 싶어한다는 신뢰를 쌓게 해준다. 심지어 때로는 화나고 좌절했을 때도 말이다.
 
el_sistema_cinemateaservga
 
9. 미묘한 신호를 감지하라
 
당신이 10대 아들에게 맞는 말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언어 이외의 대답으로는 아들의 감정표현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비언어적이기 때문에, 때로는 눈빛이나 한숨 같이 것에서 미묘한 신호들이 나타날 수 있다.” 라고 캐스퍼는 설명한다.
 
“아이들의 행동이나 말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이러한 행동들”로 인해 ‘울어도 괜찮아.’, ‘슬퍼도 괜찮아.’ 라는 것을 표현하고 싶다면 당신이 뱉는 말만큼이나 당신은 바디랭귀지와 비언어적 반응에 대해 신경써야 한다.
 
10. 동성간의 건강한 교우관계를 독려하라
 
모든 아이들은 성별을 무관한 아이들과 우정을 가질 수 있고, 가져야 한다. 하지만 다른 남자아이들과 단단한 교우관계를 가지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보통은 여러분야에서 같은 경험을 갖기 때문에 그런 동성의 친구들과 교우관계를 가지는 것은 감정을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우정을 청소년기에 갖도록 격려하는 것은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유도연 인턴기자]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March 21, 2017

Filled Under: Canada, Headline, News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