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fbi_ferguson

26명 사망 교회 난사 텍사스 총격범, “장모 다니던 교회서 총격”

모두 26명의 목숨을 앗아간 미국 텍사스 총격범 데빈 패트릭 켈리(26)는 자신의 장모가 다니던 교회를 노려 총기를 난사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텍사스 주 정부 관계자가 6일(현지시간) 밝혔다.
 
켈리의 총격에 사망한 사람 가운데 그의 처할머니가 포함됐다.
 
텍사스 주 공공안전국의 프리먼 마틴 국장은 이날 CNN 방송에 “켈리에게는 가정문제가 있었으며, 그의 장모가 다니던 교회를 목표로 삼았다”고 말했다.
 
켈리의 장모는 그에게서 여러 통의 위협 메시지를 받았으며, 범행 당일인 일요일 아침에도 위협 문자를 받았다고 마틴 국장은 말했다.
 
CNN은 익명을 요구한 지인들의 말을 인용해 총격범 켈리 아내의 할머니인 룰라 화이트가 총격 희생자 가운데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마틴 국장은 “총격범이 그 교회에 다니던 장모에게 분노를 표출했다”고 말했다. 총격 당시 켈리의 장모는 교회에 없었다.
 
마틴 국장은 “가정불화는 인종 문제나 종교적 신념과 관련된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윌슨카운티 경찰서 조 태킷 서장도 CNN·CBS 방송에 “범인의 전 또는 현 인척이 종종 교회에 다닌 사실을 파악했다. (범행이 일어난) 어제는 그의 인척이 교회에 오지 않았다. 왜 어제 그가 여기에 나타났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경찰이 밝힌 켈리의 인척은 그의 장모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켈리는 지난 2014년 결혼식을 올린 것으로 나와 있으며, 이전에도 한 번 이상 결혼했다가 이혼한 적이 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켈리는 군 복무 시절이던 2012년 아내와 아이를 폭행했다가 군사재판에 회부돼 2014년 불명예 제대한 기록이 있다.
 
주 당국은 켈리가 총기를 난사하고 교회 건물에서 나온 뒤 이를 보고 대응 사격한 한 주민의 총에 맞았다고 말했다.
 
켈리는 이어 자신의 아버지에게 전화를 걸어 살아남지 못할 것 같다고 말한 뒤 스스로 총을 쏴 목숨을 끊었다고 주 당국은 설명했다.
 
총격범 켈리는 전날 오전 11시 20분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에서 동쪽으로 50㎞ 떨어진 서덜랜드 스프링스에 있는 제1침례교회 건너편 주유소에 주차한 뒤 길을 건너 교회 안으로 걸어 들어가 AR 소총을 난사해 26명을 숨지게 했다.
 
사망자는 생후 18개월부터 72세까지 주민으로, 이 마을 주민의 약 4%에 달한다고 CNN은 전했다.
 
부상자 20명 중 10명이 중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총격 당시 교회 안에 있던 사람 중 다치지 않은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고 말했다.
 
켈리는 응사한 주민과 총격전을 벌인 뒤 자신의 차를 타고 달아났으며, 시속 95마일(153㎞)의 속도로 추격전을 벌인 트럭 운전사 조니 랑겐도르프에게 쫓기다 차의 중심을 잃고 멈춰 섰다.
 
이어 경찰이 다가갔을 때 켈리는 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켈리의 지인들은 평소 그가 소셜미디어에서 신앙인들을 비난해온 기이한 무신론자이거나 왕따였다고 전했다.
 
영국 매체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켈리의 학교 친구 니나 로즈 네이바는 페이스북 포스팅에서 “그는 언제나 신을 믿는 사람들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무신론을 설파하려고 했다. 난 그의 (페이스북) 포스트를 지지할 수 없어 지워버렸다”고 말했다.
 
다른 친구 패트릭 보이스는 “그는 내가 만난 첫 무신론자였다”며 “(총격) 뉴스를 듣고 깜짝 놀랐다. 아이가 하나인가 둘 있었는데 그런 짓을 할 거라 믿지 못했다. 조용하고 풀이 죽어 있는 편이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친구는 켈리가 매사에 부정적이었고 친구들 사이에서 왕따였다고 전하기도 했다. 페이스북에는 켈리가 기이한 면모를 보였다는 지인들의 전언도 올라왔다.
 
앞서 미 언론은 켈리가 2010년부터 뉴멕시코주 홀로먼 공군기지 군수지원부대에서 복무했다고 전했다.
 
미 수사당국은 켈리가 조직화한 테러 단체와 연계된 것으로 볼 만한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November 6, 2017

Filled Under: World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