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예루살렘 유엔결의 128대9’ 트럼프의 완패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일방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결정을 뒤집는 ‘예루살렘 결의안’이 21일 유엔총회에서 채택되면서 각국이 어느 편에 섰는지 관심이 쏠린다.
 
표결 결과 유엔 회원국 중 압도적 다수인 128개국이 ‘예루살렘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고 35개국은 기권했다.
 
반대표를 던진 나라는 미국과 이스라엘을 비롯해 과테말라, 온두라스, 마셜 군도, 미크로네시아, 나우루, 팔라우, 토고 등 9개국뿐이다.
 
이날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유엔총회 표결에서 미국의 손을 들어준 국가 상당수는 미국과 자유연합협정(COFA)을 체결한 수혜국들이었다.
 
미국은 지난 1986년 마셜 군도, 미크로네시아, 팔라우 등 제2차 세계대전 직후 미군의 신탁통치를 받은 태평양 도서국가들과 자유연합협정을 체결했다.
 
협정에 따라 이 국가들은 미군이 자국 영토를 군사적 용도로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대신 미국으로부터 재정지원과 자국민의 하와이 이주를 보장받았다.
 
유엔총회 표결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지원을 받는 국가들이 반대표를 던지면 지원을 중단할 것임을 시사했고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 대사도 미국에 찬성하는 회원국 명단을 만들 것이라며 노골적으로 압박했다.
 
미 정부의 압박이 결의안 채택을 막지는 못했지만 자유연합협정 수혜국의 표결에는 영향을 미친 셈이다.
 
미 싱크탱크인 신미국안보센터(CNAS)의 대니얼 클리먼 선임연구원도 미국의 편에 선 대다수 국가들이 COFA 회원국들이라며 이런 사실이 “그런 표결의 이유를 설명해준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압박에 굴복하지는 않았지만 미국에 맞서지 못하고 기권한 35개국 중에는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콜롬비아, 도미니카공화국, 멕시코, 바하마, 자메이카, 파나마, 아이티 등 미국과 가깝거나 지원을 받는 중남미 국가 상당수와 캐나다, 호주 등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온 국가들이 포함됐다.
 
미국과 이스라엘에 맞서 결의안 채택에 찬성한 다수에는 한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 인도와 유럽연합(EU) 주요국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이 포함됐다.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카타르, 이집트, 아랍에미리트, 터키, 시리아, 예멘 등 최근 복잡하게 뒤얽혀 있는 중동 각국은 물론, 북한도 찬성표를 던졌다.
 
[연합뉴스]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December 22, 2017

Filled Under: World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