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Door 디자인에 대해서

오늘은 문(Doors)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공간이든 항상 문이 있어야하고 그 공간의 성격에 따라 문의 모양이나 기능도 달라지게 됩니다. 건물의 상징적인 부분으로 디자인 되기도 하며 옛 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새로운 디자인과 구조로 모든 건물 곳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시대나 문화에 따라 천차만별의 모습들을 볼수있으며 시대를 반영하는 척도가 되기도합니다. 여기서는 크게 주거용과 상업용으로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door.png
우선 주거용으로 쓰이는 문들에는 정문(Main Entrance), 각 방문 (Bedroom Doors), 미닫이 문 (Sliding Doors), 차고 문(Garage Doors), 화장실 문(washroom Doors), 옷장 문(Closet Doors)등등이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있는 것이 정문입니다.

정문은 집을 방문하는 누구에게나 시각적으로 가장 먼저 그 집의 첫인상을 주게되며 건물 전체의 분위기를 주도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집 지었을 당시의 문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교체되었다 하더라도 거의 같은 종류의 문을 다시 설치한 경우가 많습니다. 정문은 완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문을 구입해서 그리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교체할수 있으며 조금 더 비용과 시간이 들더라도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의 주문제작 또한 가능합니다.

교체시 주의할점은 단순히 문 자체만을 교체하는게 아니라 문 전체 틀(Casing)까지 함께 교체된다는 것입니다. 현존하는 틀을 포함한 정문크기와 반드시 같게 제작된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엔 별도의 추가작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옵션사항으로 Storm Door를 설치할수 있으며 이는 비나 눈 혹은 바람이나 여러 곤충들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정문 바깥쪽으로 설치하는, 대부분 가벼운 재질로 된 유리나 그물망을 포함하고 있는 문입니다. 아름답게 디자인 된 정문의 외관을 가리고 두번 열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고의적으로 생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문은 목재, 철제, 알루미늄, PVC(플라스틱), Fiberglass,..등의 여러가지 재질로 제작되며 단단하고 여러가지 표면처리가 가능한 Fiberglass와 철제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자인적인 견해에서 보면 정문을 교체할때는 그와 어울리는 인테리어 혹은 건물 외관 디자인이 동반되는것이 좋습니다. 주로 몰딩(Moulding)을 이용한 문 틀(Door Casing) 외관 디자인 작업에 의해 문에 특정한 캐릭터를 줄수있으며 정문 주변공간 또한 염두해야할 사항입니다.
매일 출입하는 문, 그 집의 또 하나의 얼굴입니다.door2

Share Button
Previous post:
Next Post:

Written by:

Published on: July 28, 2013

Filled Under: Canada Lif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