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위키피디아 의학정보는 오류투성이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에 수록된 의학정보는 엉터리가 많으므로 과신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가 나왔다.
 
28일(현지시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캠벨대 연구진을 비롯한 의학전문가들이 심장질환과 폐암, 우울증, 당뇨 등 10개 주요 질환에 대한 위키피디아의 정보를 분석했더니 항목당 오류 포함률이 90%에 달했다고 BBC 등 영국언론이 보도했다.
 
미국 골의학협회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2012년 4월 기준 위키피디아의 주요 의료정보는 최근 의학연구 결과와 배치되는 내용을 포함한 것으로 나타났다.
 
논문 대표 저자인 로버트 헤이스티 캠벨대 교수는 “위키피디아는 대중보건 측면에서 편리한 도구이지만 모든 정보가 의학저널의 감수를 받은 것이 아니므로 환자들이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tumblr_n68unuDhzg1ririjeo1_500
 
헤이스티 교수는 건강을 염려하는 사람들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은 의사들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또 의학 관련 전공자의 70%가 위키피디아를 학업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는 통계도 공개됐다.
 
영국의 위키피디아 운영재단 위키미디어 UK는 이와 관련 “건강 문제는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절대적”이라며 “의학 분야 정보에 대해서는 정보 품질 개선을 위해 우선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May 28, 2014

Filled Under: News, World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