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또 대형 총기참사, 14명 이상 사망 미국 테러 우려 속 총기 공포 확산

미국에서 2일 또다시 대형 총기 난사 사건이 터져 미국 사회가 큰 충격에 휩싸였다.
 
특히 이번 사건은 사상 최악의 프랑스 파리 테러 이후 미 당국이 본토 내 테러 가능성을 우려해 경계를 극도로 강화한 상태에서 발생한 것이어서 미국인들이 느끼는 심리적 공포는 더욱 큰 상황이다.
 
이날 오전 캘리포니아 주(州) 로스앤젤레스(LA) 동부 샌버나디노 시의 발달장애인 복지·재활시설 ‘인랜드 리저널 센터’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의 사망자는 현재까지 확인된 숫자만 14명이다.
 
또 다른 14명이 총상을 입고 인근 병원에서 치료 중이어서 희생자는 더 늘어날 공산이 크다. 총격범 중 1명도 경찰에 의해 사살됐다.
 
희생자 숫자로만 보면 2012년 12월 코네티컷 주 뉴타운 샌디훅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사건 이후 최대 규모다. 당시 샌디훅 초등학교에선 무장괴한이 학교에 난입해 마구잡이로 총격을 가하면서 어린이 20명을 비롯해 총 28명(총격범 및 총격범 모친 포함)이 숨졌다.
 
이번과 비슷한 규모로는 2013년 9월 워싱턴D.C. 해군기지 총기 난사(13명 사망), 2012년 7월 콜로라도 주 오로라 극장 총기 난사(12명 사망), 2009년 11월 텍사스 주 포트 후드 미 육군시설 총기 난사(13명 사망), 2009년 4월 뉴욕 주 이민국 총기 난사(14명 사망) 사건 등이 있다.
 
이보다 앞선 2007년 4월에는 버지니아 주 블랙스버그의 버지니아텍에서 한인 학생 조승희가 32명을 사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최악의 총기 난사 사건 발생했다.
 
이번 사건 규모에는 못 미치지만 지난 6월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찰스턴의 흑인 교회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9명 사망)부터 불과 사흘 전인 지난달 28일 콜로라도 주 스프링스의 낙태 옹호단체 ‘가족계획연맹'(Planned Parenthood) 진료소에서 벌어진 총격(3명 사망) 사건에 이르기까지 올해 들어서만도 크고 작은 총기 사건이 이미 여러 건 발생했다.
 
이들 사건의 상당수는 무슬림 극단주의자나 백인 우월주의자 등 ‘외로운 늑대’, 즉 글로벌 테러 조직에 속하지 않은 자생적 테러리스트에 의해 자행된 것이다.
 
이번 사건은 3명으로 추정되는 총격범들 중 1명은 사살되고 2명은 도주 중인 상태라 정확한 총격 배경을 알 수는 없지만, 이 같은 범주의 일환이 가능성이 크다.
 
다만, 총격범들이 권총이 아닌 소총을 난사했다는 점에서 테러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더욱이 미 조지워싱턴 대학의 ‘극단주의 프로그램’ 연구진이 전날 펴낸 보고서에서 미국 내에서 현재 파리 테러범 ‘이슬람국가'(IS)의 ‘홍보 대사’로 활동하는 사람이 최소 300명 이상이라는 분석을 내놓은 터라 미 당국은 이번 사건에 더욱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만에 하나 테러 조직과 조금이라도 연계된 것으로 밝혀질 경우 사건 자체의 파장과 더불어 미국 사회의 불안감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이번 총기 난사 사건을 계기로 미 정치권의 총기 규제 공방은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당장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물론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까지 즉각 강력한 총기규제를 촉구하고 나서 미 대선의 핵심 쟁점으로도 부상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CBS 인터뷰 도중 “이런 일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절대 안 된다. 다른 나라에서는 이렇게 빈번하게 일어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이제는 법을 바꿔야 한다”면서 비행기탑승금지 명단에 오른 이른바 ‘요주의 인물’들이 총기를 아예 구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클린턴 전 장관 역시 트위터에서 “이런 것은 정상적인 것이 아니다”면서 “이제는 총기폭력 근절을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총기 규제에 반대하는 공화당과 공화당 대선 주자들은 아직 이렇다 할 견해를 밝히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001&aid=0008028238]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December 2, 2015

Filled Under: World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