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화려하고 아름다운 모델, 하지만 무대 뒤 구차한 현실

무대 위에서 한없이 화려한 자태를 뽐내는 모델들. 그런데 무대 뒤에서도 그들은 빛나기만 할까? 최근 호주의 한 모델이 현지 매체를 통해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모델업계의 실상을 낱낱이 공개했다.
 
호주에서 7년 간 모델로 활동해 온 린들 킨(27)에 따르면 모델들은 주요 무대에 설 때마다 큰돈을 받을 것 같지만, 출연료가 제각각인 이 업계에서는 여전히 출연료를 적게 주려는 고용주와 제때 출연료를 받으려고 애쓰는 모델 사이에 실랑이가 벌어지기 십상이다.
 
끼니조차 제때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한 의류브랜드의 화보 모델로 캐스팅된 그녀는 오전 5시에 메이크업 전문가를 만나 6시 30분까지 화장을 마쳤고, 직접 1시간을 운전해 촬영장으로 향했다. 오전 8시부터 시작된 촬영은 오후 4시가 되어야 끝났고, 중간에 점심식사 시간이나 휴식시간은 없었다. 사진작가들이나 스타일리스트 등은 모델들이 옷을 갈아입거나 화장을 고칠 때마다 휴식을 취했지만, 킨을 포함한 모델들은 쉴 틈 없이 카메라 앞에 서는 미션을 해내야 했다.
 
11시간 동안 쉬지 않고 일한 대가는 400호주 달러, 한화로 약 34만원 정도였다. 시간당 36호주달러(약 3만원)를 번 셈인데, 이보다 시간당 급여는 약간 높고 노동 강도는 더 높은 촬영을 해야 할 때도 있다.
 
피트니스 의류 브랜드 또는 피트니스센터, 피트니스 매거진 등과 일 할 때면 모델들의 스트레스는 더욱 커진다. 킨은 매우 유명한 피트니스 매거진과 화보 촬영을 하면서 역시 400호주 달러의 출연료를 받았는데, 촬영이 진행되는 10시간 내내 쉬지 않고 운동을 하거나 매우 어려운 포즈를 취하기를 반복했다. 아름다운 사진 한 장을 찍기 위해 모델들이 얼마나 많은 피땀을 흘리는지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또 에이전시 소속 유무나 인지도의 높고 낮음을 떠나 많은 모델들이 SNS를 자신의 홍보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에 올라온 사진을 동의도 없이 악용하는 사례도 많다.
 
킨은 “모델들을 경외의 눈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그 화려함 뒤에는 공정하지 못하고 대우받지 못하는 현실이 감춰져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신문]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June 1, 2017

Filled Under: World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