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토론토 수돗물 납 함량 과다

토론토 가구의 13%, 수돗물에 납 함량 기준치 초과
하이파크, 로렌스파크, 사우스 에넥스, 이스트욕 위험
사용 전에 최소한 1분간은 수돗물 흘려보내야
음식용 및 마실 물은 찬물로 해야
 
토론토 가정집의 수돗물을 믿고 마셔야 하는지 불안해지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008-2014년 사이에 15,000 가정의 수돗물 샘플을 검사한 결과 오래된 지역의 가정집일수록 수도파이프가 노후화돼 수돗물에 납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의하면 가장 위험한 곳은 하이파크, 로렌스파크, 사우스 에낵스, 이스트욕 지역인 것으로 알려졌다.
 
WATER
 
시의원 자넷 데이비스의 선거구(31 선거구, Beaches-East York)에서는 1천여 이상의 가구 수돗물 검사 결과 16%, 제이예 로빈슨의 선거구(25 선거구, Don Valley West)는 18% 이사이 납 함량이 과다한 것으로 드러났다.
 
토론토시에 따르면 토론토 가구 중 4만여 가구가 아직까지 납 파이프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납이 들어있는 물을 마시면 인간의 두뇌와 신경계에 손상을 주며 3개월 이후의 태아(fetuses), 유아(infants)와 6세 이하 아동에게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이들에게 납 중독이 일으키는 증상은 주의력 집중이 산만해지고(shortened attention span) IQ를 낮추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와 행동상의 문제(behavioural problems)를 일으키게 된다. 어른의 경우에는 고혈압(hypertension)과 신부전증(kidney failure)을 유발한다.
 
haan_family.jpg.size.xlarge.promo
 
이러한 수돗물에 의한 납중독을 예방하려면 정수기(water filter)를 설치하고 아기에게는 모유를 수유하고, 수돗물을 사용하기 전에 최소한 1분간은 물을 흘려보내야 한다. 그리고 매일 아침과 오후에 찬 물이 나올 때까지 물을 틀어 놓아야 한다. 또한 음식 조리용 및 마실 물은 반드시 찬 물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수도 파이프를 바꾸는 데는 돈이 든다는 문제가 있다. 이와 관련 2007년에 토론토시는 2억 3,600만 달러를 투입해서 약 65,000 가구의 수도 파이프 교체를 2016년까지 서두를 계획이었다. 그런데 개인이 부담할 부분(약 3천 달러)이 해결되지 않으면 이 또한 언제 이루어질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pipe1
 
그래서 2011년에 시는 당초 계획의 반인 겨우 5천 가구, 2012년에 3,500 가구, 2013년에는 3,800 가구의 수도 파이프를 교체하는 데 그쳤다.
 
시가 자체 예측한 자료에 의하면 2011년에 시가 파이프를 교체한 가구의 70%가 개인 부담 부분의 파이프를 교체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 집에 납 파이프가 들어있는지 모른다. 그리고 납 성분이 뭐가 문제가 되는지조차 모른다”며 시급한 계몽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오래된 수도 파이프를 쓰는 가정집에서 납 함량 측정 및 납중독 예방하기 위한 tip
 
1단계: 1950년대 중반 이전에 지어진 집에서 살 경우, 수돗물에 대해 무료 검사를 해볼 것을 권한다. 검사를 위해서는 311에 전화를 걸어 검사 등록을 한다. 그리고 6군데의 토론토시 보건국(Toronto Public Health offices) 사무실 중 어느 곳에라도 찾아가서 검사 장비(test kit)를 받아온다.
 
2단계: 수돗물을 채집해 토론토시 보건국에 보낸다. 그러면 토론토 수도국에서 수주 내에 검사 결과를 보내온다.
 
3단계: 검사 결과 납 함량이 10 PPB(Parts Per Billion)를 초과하면 온주 식수 품질기준(Ontario Drinking Water Quality Standard)에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그러므로 수도 파이프를 교체해야만 한다. 특히 집안에 6세 이하 어린이나 임신부가 있으면 더더욱 빨리 수도 파이프를 교체해야 한다. 파이프 교체 전까지는 국가 위생재단(National Sanitation Foundation, 사이트 www.nsf.org)에서 인증받은 정수 필터기(water filter)를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4단계: 전문 업자와 계약해 개인 부담 수도 파이프를 교체한다(약 3천 달러 소요). 그리고 토론토시에 시 부담 부분 파이프를 10주 이내에 교체해줄 것을 신청해야 한다. 동시에 같이 파이프를 교체하려면 시가 선정한 업자와 상담할 수 있다.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May 20, 2014

Filled Under: GTA, Headline, News, Old Headlin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