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랙 메간틱 사건 1년 캐나다인들 아직도 철도 수송의 위험성 몰라

캐나다 교통부 (Transport Canada)가 더 안전한 철도 수송을 위해 만든 새 규정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불충분한 정보가 의사 결정권자와 일반 대중들에게 철도가 얼마나 안전하고 무엇이 수송되는지 기본 정보에 대해서도 모르고 있어서 무엇이 바뀌어야 하는지조차도 모르고 있다고 우려를 표하고 있다.
 
캘거리 대학의 공공 정책학의 연구원 제니퍼 윈터(Jennifer Winter)은 올해 초 1년 동안 운행되는 기차의 수와 같은 기본적인 정보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사고 기록과 같은 안전에 대한 통계는 “걱정스러울 정도로 접근할 수가 없고 어떨 때는 혼란스럽게 되어 있고 심지어 정보를 손에 넣을 수도 없다” 고 한다.
 
윈터는 2013년 랙 메간틱 (Lac-Megantic)의 탈선과 폭발사고 후 캐나다의 기차선로 안전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그녀는 “연구원들은 항상 손에 넣은 정보가 그들이 원하는 만큼 정확하지가 않다고 불만이지만 이번 경우에 저의 불만은 정당하다고 봅니다.” 라고 말했다.
 
그녀가 찾는 답은 캐나다의 선로가 얼마나 안전한지, 수송하는 물질이 얼마나 위험한지, 그리고 주와 커뮤니티를 통과하는 물질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것이다.
 
윈터는 “그런 정보들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선로로 위험 물질을 수송하는 것에 대한 대중들의 우려가 증가하는데 그런 간단한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할 수가 없다는 것이 더욱더 불안하게 합니다.” 라며 정보 습득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선로 사고와 사건들에 대한 자료는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캐나다 교통부(Transport Canada)와 교통안전 위원회 (Transportation Safety Board)에 의해 공개된다. 하지만 조직, 연도와 정보의 종류에 따라서 접근성이 다르다. 어떤 정보는 요청에만 얻을 수 있고 다른 정보는 몇달 또는 몇년간의 보고로 추세를 알아내야 한다.
 
윈터는 또한 캐나다 교통부와 안전 위원회가 공개한 통계를 비교해보면 차이점이 있다며 두 조직이 기록한 사고의 총수 또한 일치하지 않는다고 한다.
 
“교통부 장관 리사 래이트(Lisa Raitt)와 캐나다 교통부는 캐나다 철도 교통을 더 안전하게 만들겠다고 약속하고 있지만 지금은 정말로 철도 교통이 안전한지 평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라고 윈터는 말했다. 그녀는 또한 캐나다 통계청, 교통부와 안전 위원회에 일관적인 보고 기준을 만들어야 하고 정보가 교통 정보 포털(portal)을 통해 공개되어야 한다고 추천했다.
 
“가장 큰 문제는 부족한 정보 때문에 대응을 계획할 기본선조차 만들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lac_megantic2
 
퀸스 대학의 정책연구학 교수인 로버트 울프(Robert Wolfe)는 랙 메간틱에 있는 오두막에 있었다. 그는 지난해 7월 6일에 그 탈선 사고로 47명이 사망했을 때 그곳에 있었다.
 
그 사건이 몇주, 몇달이 지난 후 조사관들은 사스카츄완 남부지역과 몬타나의 노스 다코타(North Dakota) 바켄(Bakken)지역에서 생산된 기름이 보통 원유보다 훨씬 더 휘발성이 강한 기름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또한 그 기름을 수송하는 경우가 매우 잦아졌다.
 
하지만 현재의 수송 기록을 보아서는 아무도 그 사실을 알아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울프는 “갑작스럽게 수송량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정보가 수집되는 방법 때문에 이 증가를 알아채지 못했을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캐나다 통계청은 한달마다 열차에 화물을 싣는 것을 보고하지만 원유(crude oil)를 “연료유와 원유(crude petroleum)” 로 나누지는 않는다고 한다.
 
울프는 그때는 철도로 원유가 수송되는 경우가 많지 않아서 상관이 없었지만 이제는 상관이 있다고 말한다. “이상적으로 일어나는 일은 통계청이 단순하게 원유 수송을 파악한다는 것입니다.”
 
요청에 따라 캐나다 교통부는 지난 5년 동안 발생 된 수송의 수를 제공했고 그에 따르면 2009년에는 144대의 화물차가 수송했고 지난해에는 127,925대로 증가했다.
 
하지만 바켄 유전에서 얼마나 많은 기름이 나오는지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없다고 한다. 캐나다 운송법(Canada Transportation Act)에는 각각의 수송 회사와 관련된 정보를 밝히는 것이 금지되어 있고 그 이유는 “상업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규정 담당자들은 얼마나 많을 바켄 원유가 수송되고 있는지, 그리고 어디로 가는지 알아야 한다고 울프는 말했다.
 
울프는 또한 “이 알려진 정보는 규정 담당자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고 하지만 그들은 그 정보를 알아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고 말했다.
 
캐나다의 원유 수송 수
2009: 144 대 분
2010: 349대 분
2011: 4,773대 분
2012: 53,491대 분
2013: 127,925대 분
자료 출처 : 캐나다 교통부

Share Button

Written by:

Published on: July 8, 2014

Filled Under: Canada, Headline, News, Old Headline

Comments are closed.